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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급 탈출: 바둑 고목 정석 완벽 가이드

관리자바둑 2024. 11. 13.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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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급 탈출: 바둑 고목 정석 완벽 가이드

바둑은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본적인 정석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급자인 12급 탈출을 목표로 한다면, 고목 정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고목 정석은 귀(코너)에서 변(사이드)과 중앙으로 연결되는 세력을 확보하며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정석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바둑 초급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고목 정석을 단계별로 정리하여 설명해 드립니다.


목차

  1. 고목 정석이란?
  2. 고목 정석 1: 삼삼 걸침과 변 활용
    • 고목 정석 1 - 변화
  3. 고목 정석 2: 외목 걸침과 변 활용
    • 고목 정석 2 - 참고도 1
    • 고목 정석 2 - 참고도 2
    • 고목 정석 2 - 참고도 3
    • 고목 정석 2 - 참고도 4
  4. #12급탈출 해시태그 및 관련 키워드

1. 고목 정석이란?

고목(高目)은 높은 위치의 착점으로, 화점보다 변과 중앙으로의 세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식입니다. 고목은 귀의 실리를 일부 포기하면서 변과 중앙에서의 세력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초급자들이 배우기에 적합한 수법입니다. 특히 AI와 프로 기사들이 실전에서 고목 정석을 선호하지는 않지만, 고목 정석을 학습하면 중앙과 변에서의 형세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고목 정석은 다양한 변화가 있지만, 초급자에게 필요한 기본 정석들을 우선 소개합니다.


2. 고목 정석 1: 삼삼 걸침과 변 활용

기본 형태

백이 고목에 위치하면, 흑은 첫 수로 삼삼에 걸쳐 근거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백이 변으로 흑을 씌우며 흑은 중앙으로 나아가며 모양을 잡아갑니다. 이 모양은 흔히 볼 수 있는 변형된 외목 정석의 형태와 유사합니다.

문제

흑이 백의 고목에 삼삼으로 걸쳤을 때, 백이 최적의 방향으로 대응할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고목정석1) 백 고목에 흑1 삼삼에 걸쳐 근거를 확보하는 것이 좋고 보통 백2 씌우며 이 모양은 백 외목에 흑이 삼삼에 걸치고 백이 고목에 씌운 모양과 똑같아집니다. 흑7 이단젖히고 흑9 뻗고 백10 이하 흑15까지 두고 백16 변에 벌려 정석 일단락입니다.

해설

흑이 삼삼에 두어 변과 중앙을 함께 활용하는 모양을 갖추게 됩니다. 흑이 이단 젖혀서 다음 수들을 진행하면 정석이 일단락됩니다. 이후 백은 변으로 벌려가며 중앙에서의 세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고목 정석 1 - 변화

흑이 삼삼으로 걸치고 변으로 벌릴 때, 백이 이곳에 늘어주면 다른 외목 정석과 비슷한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 형태는 초급자들이 자주 마주치는 정석 중 하나로, 상대가 쉽게 예측할 수 있는 모양이 됩니다.

문제

흑이 삼삼에 걸치고, 백이 다음 수를 어떻게 이어나갈지 생각해보세요.

 


 고목정석1-변화) 흑1, 3, 5에 백6 늘면 흑7, 9 백8, 10으로 벌려 외목정석과 같아집니다.
 

해설

백이 대응할 때 변으로 벌리면, 중앙과 변에서의 세력을 활용하여 모양을 잡아가는 것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3. 고목 정석 2: 외목 걸침과 변 활용

이번에는 고목에 대해 흑이 외목에 걸치고, 백이 삼삼으로 차지하면서 시작하는 정석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경우, 백이 귀를 차지하면서 약간의 우세를 가져가지만, 흑 또한 충분히 둘 수 있는 형태입니다.

문제

흑이 고목에 외목 위치로 걸쳤을 때, 백이 삼삼을 차지했을 때의 최적의 수순을 생각해보세요.

 


 고목정석2) 백 고목에 흑1 외목 위치에 걸치고 백2 삼삼을 차지할 때 흑3 벌리면 정석이 일단락됩니다. 귀를 차지한 백이 약간 우세하지만 흑이 충분히 둘 수 있습니다. 

해설

흑이 외목에서 변을 확장하면서 중앙으로 나아가는 형태로 진행되며, 이후 정석이 일단락됩니다. 백이 귀에서 안정된 모양을 확보하였으므로 백이 약간 우세한 형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목 정석 2 - 참고도 1

흑이 외목 자리에 걸쳤을 때, 백이 붙이는 수는 좋지 않습니다. 이 경우 흑이 삼삼을 활용하며 변을 장악할 수 있습니다.

문제

흑이 백이 붙이는 수에 대응하는 최적의 수를 생각해보세요.

 


 고목정석2-참고도1) 백 고목에 흑1 외목 자리 걸침에 백2 붙이는 것은 좋지 않은 수로 흑3 삼삼에 붙임이 급소입니다. 백4 내려서면 흑5 끼워 백A 따내고 흑B로 백 한 점을 잡습니다.

해설

흑이 삼삼에 붙이며 귀의 모양을 확보하게 됩니다. 백이 모양을 유지하기 어려워지며, 결국 흑이 유리한 형태로 귀와 변에서의 형태를 가져가게 됩니다.

 
 
 
 
 
 

고목 정석 2 - 참고도 2

이번에는 흑이 다른 방향으로 변화를 주는 경우를 살펴봅니다. 백이 변에서의 모양을 완성하려고 할 때 흑이 끊어가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문제

흑이 백의 변을 끊어가는 방향으로 수를 진행하려면 어떻게 두어야 할지 생각해보세요.

 


 고목정석2-참고도2) 참고도1과 반대쪽을 백6 끊어도 흑7 잇고 흑9 단수 후 백A 따내면 흑B 축으로 백 한점을 잡습니다.

해설

흑이 변에서 백의 모양을 끊으며, 백은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입니다. 결과적으로 흑이 백의 한 점을 잡아가는 형태가 성립됩니다.

 

고목 정석 2 - 참고도 3

흑이 삼삼에 붙이는 경우에 백이 이으면, 흑이 넘어가며 상대의 모양을 방해합니다.

문제

흑이 백의 모양을 방해하면서 다음 수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생각해보세요.

 

 
 
 
 
 
 고목정석2-참고도3) 백2 붙이고 흑3 삼삼 붙임에 백4 이으면 흑5 넘어가서 다음 백이 끊는 곳을 잡으면 됩니다. 백6 끊으면 흑7 잡고 백8 단수에 흑A 잡고 백B 축으로 흑 한점을 잡습니다.

해설

흑이 백의 형태를 끊고, 백이 다음에 두는 방향을 제한하게 됩니다. 이 수법을 통해 백이 모양을 확장하기 어려워지며, 결국 흑이 유리한 형태로 귀에서 모양을 잡아갑니다.

 
 
 
 
 
 

고목 정석 2 - 참고도 4

백이 흑의 움직임을 끊으려 할 때, 흑이 귀에서 안정적인 형태를 가져가는 또 다른 방법을 설명합니다.

문제

흑이 백의 움직임을 끊고 안정적인 형태로 귀를 유지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고목정석2-참고도4) 참고도3에서 흑5 넘을 때 백6 끊으면 흑7 이쪽을 잡고 백8 끊고 흑A 따내고 백B 단수쳐 잡게 됩니다.

해설

흑이 백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귀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면서 상대의 변을 제한하는 형태로 이어집니다. 이는 흑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상황을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12급탈출 해시태그 및 관련 키워드

바둑 초급자가 고목 정석을 익히고 실전에서 활용하는 데 필요한 키워드와 해시태그입니다. 이를 통해 정석을 이해하고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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